Insight 이야기

내가 주식을 하는 이유

생활 주식 2020. 5. 26. 22:13
반응형

 

 

 

 

직장생활을 시작한지 벌써 1년 반정도가 지났다.

작년 이맘때쯤 주식을 시작했으니

주식 경력도 딱 1년을 채웠다.

 

사실 대학시절까지만 해도

친구한테 나는 평생 주식은 안할것 같다고 말할 정도로

주식에 관심이 없었고

솔직히 말해서 주식이 도박과 같이

나쁜 것인줄 알고 있었다.

 

어렸을때라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아빠가 주식거래로 큰 돈을 잃고

집안이 휘청거린적이 있었기 때문에

주식이란 단어는 내 머리속에서

부정적인 단어로 각인이 돼있을 수 밖에 없었다.

 


 

1. 그럼에도 주식거래를 시작하게된 계기

 

계기라는 거창한 단어를 썼지만 사실 시작은 별거 없었다.

 

교육이 있는 날이라 사무실로 가지 않고

교육 장소로 버스를 타고가는데

주식을 하는 동기가 주식얘기를 조금 해줬다.

 

무슨 얘기를 들었는지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교육을 들으며 계속 주식 생각이 들었고.

그날 바로 영웅문 계좌를 설치했다.

 

생각해보면 주식 얘기를 들었던 시점이

입사한 후 몇번 월급을 받아서

통장에 여유 자금이 쌓이기 시작했던 시기였다.

 

2. 관심은 해외주식으로

 

현재 내 주식 계좌를 보면

국내주식 : 미국주식 비율이

대략 1 : 3 정도로

큰 비중이 해외주식에 들어가있다.

 

보통 주식을 "처음"시작하는 사람들을 보면

당연히 국내주식을 먼저 시작하는데

나는 왠지 모르게 해외 주식에 훨씬 매력을 느꼈었다.

물론 지금도 해외 주식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내가 왜 해외주식에 관심이 많은지 생각해보니

금방 이유가 떠올랐다.

 

매력있는 기업들이 미국에 더 많다.

 

참 심플한 이유다.

 

3. 내가 투자를 할때 가장 중요시 하는 것.

 

"내 몸은 하나다"

 

세상에는 유망하다고 생각되는 기업들이 참 많다.

전공이 달라서 세부적으로는 전혀 알지 못하지만

밖에서 대충 보기만해도 앞으로는 크게 발전 할 기업

일을 해보고 싶은 기업들이 참 많다.

 

하지만 내 몸은 하나고

모든 기업에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래서 나는 주식을 살때

 

내가 일하고 싶은 기업을 1순위로 매입한다.

 

내가 일을 하고 싶을정도로

매력있고 유망한 기업이라면

(나같은 ㅋㅋㅋ) 유능한 인재들이

하루에 8시간 이상씩 열심히 일을하고 있을테니

기업의 가치는 오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현재까지는 이런 생각이 잘 먹히는지

계좌가 빨간불은 잘 유지하고있다.

 

4. 내가 주식을 하는 이유 - 최소한의 은퇴 준비

 

소량의 적금

부모님께 보내는 돈

생활비

 

이것저것 제외하고

한달에 주식 계좌에 들어가는 돈

100만원

 

다들 알다시피

회사라는 곳은 평생 다니며

월급을 받을 수 있는 소득처가 아니다.

사실 평생 돈을 준다고 해도

절대 오래 다니고 싶지 않다.

 

연차 높은 선배들이

양로원처럼 회사에 앉아

허허허 수다떠는 모습을 보며

내가 미래에 저러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정말 벌써부터 자괴감이 든다.

 

 

월 100만원씩 투자해서 얼마를 벌 수 있을까

사실 모른다

대략적인 금액을 예상하지도 못하겠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건

그냥 이 돈을 적금통장에 넣어두는건 너무 바보같다는 생각이다.

 

1달이라도 빨리 회사를 그만두고

경제적인 자유를 얻으려면

자본소득을 만들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최근에 회사를 그만둔 친구를 만나 얘기를 했는데

 

"회사를 다니는 것 자체가 리스크다"

 

생각없이 들었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저말이 정말 맞는 것 같다.

 

임원이 되지 않는 이상 회사는

내가 평생 먹고 살 돈을 절대 주지 않는다.

임원을 목표로 회사생활을 하기에는

내 인생이 너무 아깝고 솔직히 자신감도 없다.

 

앞으로도 물가는 계속 오를거고

미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돈을 계속 찍어내는 상황이기 때문에

내가 가진 현금의 가치는 계속해서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내가 할수있는 최소한의 방어가

주식투자라고 생각한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져

돈에 얽매인 삶에서 벗어나고

하루빨리 은퇴를 할 날을 기대한다.

 

우리모두 화이팅!

 

 

 

반응형